월요일, 8월 24, 2020

70만 원짜리 온라인카지노 사는 아이들

한때 아이들 사이에 온라인카지노 패딩이 '신분증' 역할을 했던 적이 있다.같은 브랜드라도 가격대별로 등급이 나뉘었고,아이들은 색깔과 디자인만으로도 정확한 가격을 알 수 있을 정도였다.약칭 '노페'로 불리며,특정 학교와 지역에 한정되지 않는,중고생들에게 꽤 오랫동안 보편적인 솔레어카지노 문화로 자리 잡았다.날씨와 상관없이 교복 재킷 위에 패딩을 껴입는 아이들도 적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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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같이 오뚜기처럼 우스꽝스러운 모습이지만,아이들은 기꺼이 자신의 '레벨'을 드러내기 위한 기회비용으로 여겼다.밀리언클럽 일과 중에 정 못 견디겠다면 교복 재킷을 벗을지언정 패딩을 포기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교문 밖도 별반 다르지 않았다.굳이 차이라면, 아이들 사이에 서열을 나누기보다 기성세대와 아이들을 단박에 구분하는 징표에 더 가까웠다는 점이다.

당시 온라인카지노에서 '노페'를 입지 않은 아이들 만나기가 더 어려울 정도였으니,편의점 등에서 학생증을 일일이 검사하는 수고로움을 덜게 됐다는 우스갯소리가 나오기도 했다.한 벌에 웬만한 TV 한 대 값이라 형편이 녹록지 않은 집에서는 선뜻 사 입힐 수 없는 옷이었다. 그런 까닭에 부모의 수심을 깊게 하고 허리를 휘게 한다는 뜻으로 '등골 브레이커'라고 불렸다.당시 교실에서 도난 사건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짝퉁'이 판친 건 당연한 수순이었다.노스페이스 패딩이 위세를 떨치기 전엔 교복 브랜드로 서열을 매기는 분위기가 있었다.대기업 브랜드가 찍힌 것과 중소기업에서 만든 것, 그리고 지역 기업이 만든 공동 구매 교복을 구분해 아이들은 서로 시샘하고 놀려댔다.

온라인카지노 대기업이 교복 사업에서 손을 떼면서 부작용이 시나브로 해소되긴 했다.사실 교복이 자율화된 건 이미 수십 년 전 일이다.그런데도 여전히 많은 학교에서 교복 착용을 선호하는 이유는 집안의 경제적 여건에 따른 아이들끼리의 위화감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다.교복은 극심해진 경제적 양극화가 고스란히 교실에 전이되는 것을 막아주는 최소한의 안전장치 역할을 톡톡히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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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복에까지 서열을 매기려 들자,아이들에게 교복 공동 구매의 경제성과 합리성을 설명하는 계기 수업을 준비해야 했다.한국사 수업을 하다 말고,난데없는 중소기업 적합 업종 지정 제도에 대해 수업하고,윤리적 소비에 대해 글쓰기를 시켰다.그때도 지금처럼 교복 업무와 생활지도를 담당한 학생부장이었다.세월이 흘러 교복 브랜드도, 노스페이스 패딩도 힘을 잃었지만, 아이들끼리의 서열 매기기는 사라지지 않았다.

자신의 계급을 증명할 새로운 '신분증'이 필요했고,몇 해 전부터 스마트폰이 그 바통을 넘겨받은 모양새다.한 아이의 말마따나, '가지고 있는 온라인카지노의 브랜드가 당신이 누구인가를 말해주는' 시대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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