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10월 01, 2020

"다른 온라인카지노 앱마켓 써도 좋다"는 구글…'탈구글' 가능할까

구글이 지난 29일 자사 온라인카지노 앱마켓 구글플레이스토어를 이용하는 모든 장르의 콘텐츠 개발사에 인앱 결제(In-App puchase·앱 내 구매) 의무적으로 적용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카심바슬롯 게임에만 적용해 왔던 인앱 결제 강제를 모든 콘텐츠로 확대하겠다는 것.이 경우 OTT(온라인동영상),웹툰, 음악 등 디지털 콘텐츠 업계는 매출의 30%를 통행세로 내야 한다.

업계는"개발사와 소비자들의 부담이 크게 늘어날 것"이라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구글은 "안드로이드 OS(운영체제)에서 꼭 구글플레이를 고집할 필요가 없다"며 인앱 결제에 부정적이라면 다른 제3의 앱마켓도 대안이라고 밝혔다.다만 업계에서는 구글이 앱 생태계를 사실상 독점하는 현 상황에서 비현실적인 발상이라고 비판하고 있다.네이버·카카오 등이 회장사인 한국인터넷기업협회(인기협) 관계자는 머니투데이와 통화에서 "앞으로 언택트(Untact) 시대에 앱 중심 비즈니스가 늘어날 것은 자명한데 구글이 기업들에 영원한 빨대를 꽂겠다는 것"이라면서도 "사실 IT·콘텐츠 업계에서 구글플레이에 대한 대체재가 없다"고 말했다.



온라인카지노 앱마켓에 대해 서비스 개발사나 소비자 모두 선택의 여지가 적은 상황에 IT·콘텐츠 업계가 구글에 더욱 종속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우려다.다른 업계 관계자들도 입을 모아 "선택지가 없다"고 말했다.구글이 거의 밀리언클럽 앱마켓 시장을 독점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라는 반응이다.한 업계 관계자는 "현실적으로 콘텐츠 기업들이 피해를 보면서도 결국 1년 안에 구글이 하라는 대로 인앱 결제로 전환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국모바일산업연합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구글플레이 결재액은 5조9996억원이고 시장점유율은 63.4%에 달한다.애플의 앱스토어가 20% 남짓 점유율을 가지는데 소비자로서도 개발사로서도 앱 이용 플랫폼으로서 선택지가 좁다.이 때문에 구글이 인앱 결제 의무화의 대안으로 구글플레이 대신 '서드파티(third-party)' 마켓 등을 제시한데 대해 국내 업계에서는 엄포에 가깝다는 반응이다.

앞서 퍼니마 코치카 구글플레이 글로벌 게임·앱비즈니스 개발 총괄은 지난 29일 한국 언론과 온라인 간담회에서 "안드로이드에서 꼭 온라인카지노 구글 플레이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며 "한국 소비자라면 원스토어나 삼성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선(先) 탑재된 갤럭시 스토어를 써도 되지 않느냐"고 말했다.코치카 총괄은 또 "다른 앱마켓뿐 아니라 웹에서 결제하는 것도 가능하다"면서도 "다만 구글플레이를 통해 콘텐츠를 판매할 때에는 인앱 결제·수수료 30% 정책이 적용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한 IT 업계 관계자는 "사업자가 사용자 행태를 바꿀 수 없지 않느냐"며 "대부분 온라인카지노 사용자들이 구글플레이에서 앱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임을 아는 구글이 '마음에 안 들면 나가라'는 태도로 다른 기업들에 강제하는 것은 궤변이고 갑(甲)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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