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6월 11, 2020

대어 카카오게임즈, 2년 만에 에스엠바카라 재도전…

불확실성이 커진 주식시장으로 인해 주요 기업의 기업공개(IPO) 일정이 줄줄이 연기되고 있지만 '대어'로 꼽히는 카카오게임즈는 '비대면'(언택트) 산업 활성화 특수를 등에 업고 2년 만에 에스엠바카라 재도전해 주목된다.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패스오브엑자일' 등 퍼블리싱하는 게임들의도메인 잇단 흥행과 최근 '달빛조각사'로 유명한 게임 개발사 엑스엘게임즈 인수 등 상장 이전에 필요한 작업을 일정 부분 마무리했다는 내부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카카오게임즈는 11일 한국거래소에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를 청구하고 본격적 기업공개(IPO) 준비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상장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과 삼성증권이 공동으로 맡았다.
 카카오게임즈 관계자는 "에스엠바카라는 충실하고 신중하게 기업공개 준비작업에 임할 것"이라며 "상장을 통해 기업가치를 제고하고, 투명하고 건전한 게임기업으로 게임산업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동종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에서 SK텔레콤은 자회사 SK브로드밴드의 IPO계획을 1년 이상 잠정 연기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주식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상장을 계획했던 여타 기업들도 '소나기는 일단 피해야 한다'며 줄줄이 계획을 미뤘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촉발된 언택트 산업이 '기회'로 작용한 분야도 있다.
 게임산업의 경우 코로나19로 재택근무와 모임 축소 등 여가시간이 증가하면서 호재를 만났다. 카카오게임즈가 2년만에 현 시점을 재상장 시점으로 잡은 것도 이 때문으로 풀이된다.
앞서 카카오게임즈는 2018년 IPO를 추진하고 한국거래소의 상장예비심사까지 통과했으나 '사업 다각화'를 이유로 중도 철회한 바 있다. 2016년 4월 모바일게임 회사 '엔진'과 다음게임이 합병하면서 공식 출범한 카카오게임즈는 카카오의 게임 전문 자회사다.



매출액은 2016년 1013억원에서 2017년 2013억원, 2018년 4208억원 등 2배가량 급증하는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다 지난해 3910억원으로 다소 감소했다.
 카카오게임즈가 퍼블리싱하는 주요 게임인 '카카오 배틀그라운드'(국내)와 '패스 오브 엑자일'(국내), '검은사막'(북미·유럽)은 꾸준한 흥행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 2월엔 게임 개발사 에스엠바카라를 회사로 편입했다. 당시 카카오게임즈는 엑스엘게임즈의 검증된 개발력과 게임 IP(지식재산권)를 확보해 포트폴리오에 다양성을 부여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을 밝힌 바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상장 추진 중에 인수합병(M&A) 등 사업적 진행이 걸리다 보면 다시 도메인 승인을 받아야 하는 문제가 있다"며 "상장 이전에 사업 진용을 갖추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카카오의 자회사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뱅크도 IPO를 추진 중이다.

코로나19로 게임 에스엠바카라 결제 증가.."평일 이용자수, 주말 제쳤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게임 가입쿠폰 수가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적으로 '집콕'이 늘며서 에스엠바카라가 평일 게임 이용자 수가 주말 게임 이용자 수를 넘어서기도 했다.
 글로벌 기업 유니티테크놀로지스가 11일 공개한 '코로나19로 인한 게임 산업 변화:19가지 특징'에 따르면 올해 1월~5월 게임 이용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PC·콘솔 게임에서 46%, 모바일 게임에서 17% 일간 이용자 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같은 기간 동안 모바일 게임앱의 설치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8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유니티 엔진 기반으로 제작된 PC 및 맥OS, 안드로이드, iOS 게임 이용자와  에스엠바카라 수익화 플랫폼 '유니티 애즈'를 사용하는 모바일 게임을 기반으로 조사됐다.
또 주말과 평일 게임 이용자 수가 확연히 차이가 났던 평소와 달리 올해는 그 차이가 약 63% 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WHO가 팬데믹을 공식 선언한 3월12일부터 평일 이용자 수와 주말 이용자 수의 차는 꾸준히 감소, 지난달 초에는 일시적으로 평일 이용자 수가 주말 가입쿠폰자 수를 넘어서기도 했다.
 게임 이용자 수가 늘어나며 소액 결제와 광고 수익도 증가했다. 모바일 게임의 경우 인앱 결제(IAP) 수익이 24%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전년 동기 대비 모바일 게임 광고 노출 수는 57%, 광고 수익은 59% 증가했다.





 줄리 슈마커 유니티테크놀로지스 광고솔루션 부문 부사장은 "이번 조사는 코로나19로 인해 게임 이용자 수·이용 시간의 대폭 증가 등 게임산업이 맞이한 급격한 변화를 수치로 보여줬다"며 "게임 개발사 뿐 아니라 다양한 브랜드와 퍼블리셔가 함께 이용자 행동 변화에 따라 마케팅 대응 등으로 성장을 노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연구진이 가공식품에 들어있는 프로피온산(PPA)을 섭취하면 우리 뇌에 영향을 미쳐 자폐증을 유도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장 속 물질이 뇌의 신경세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장-뇌 연결축' 개념을 뒷받침할 수 있는 연구다.
 한국뇌연구원은 문지영 박사 연구팀이 장내 미생물 불균형에 의한 자폐증 유도기전에 대해 밝혀내, 연구 결과가 국제 학술지에 에스엠바카라가 이달호에 실렸다고 11일 밝혔다.

수요일, 6월 10, 2020

네이버, QR코드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은 바카라가입 참여..카카오는 불발(종합)

노래방이나 클럽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전파 고위험 시설에 출입할 때 네이버  에스엠바카라 웹을 가입할 수 있게 됐다.
 다만 카카오는 QR코드 전자출입명부(KI-Pass) 시스템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네이버는 QR코드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에 출입 기록을 자동으로 남기는 서비스를 지원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이날부터 QR코드 전자출입명부 작성이 의무화된 데 따른 것이다. 기존에는 출입자의 이름 등을 수기로 작성해야 했다. 네이버 측은 "국내 대표 인터넷 에스엠바카라하는 QR코드 기반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에 참여해 국가 차원의 방역 관리에 적극 협력한다"며 "인터넷 플랫폼 기업 가운데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범국가적 노력에 협력하는 것은 네이버가 처음"이라고 밝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달 24일 코로나19 역학조사를 위해 IT기술을 활용한 전자출입명부 시스템 구축 계획을 발표하고, 지난 7일까지 서울과 인천, 대전의 16개 시설을 대상으로 가입 시범 운영해왔다. 
네이버도 해당 기간 동안 서비스 안정성과 보안 등을 점검했다. 네이버 서비스를 이용한 전자출입명부 사용법은 간단하다.
 미리 로그인한 네이버 앱이나 웹 우측 상단의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내 서랍' 기능에서 제공되는 'QR 체크인'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된다. 최초 이용하는 경우와 월 1회 휴대전화번호 인증만 하면 된다.
 또는 네이버 첫 화면 검색창 하단에 위치한 배너나 'QR코드 전자명부', 'QR코드 전자출입명부', '전자출입명부', 'QR코드 출입', 'QR KI Pass'와 같은 검색어를 입력해도 사용 가능하다.




 사용자의 네이버 앱 전자출입명부 QR코드는 암호화한 후 사회보장정보원과 분산 저장한다. 역학조사가 필요할 때만 방역당국이 두 정보를 합쳐 이용자를 식별한다.
 이 정보들은 4주 후 자동 폐기되는 만큼 수기 명부보다 안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네이버는 이와 함께 지난 2월부터 모바일 검색창 하단 배너를 통해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제공 중이다.
 또 3월부터 네이버 검색과 지도 등을 통해 공적 마스크 재고현황 정보를, 4월부턴 지역화폐 가맹점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인터넷 플랫폼 서비스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 국내 대표 에스엠바카라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무와 시대적 역할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카카오는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에 참여할 의사를 밝혔지만, 결국 이번 서비스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당초 카카오 측은 카카오페이 앱을 통한 QR코드 적용을 제안했지만, 정부가 카카오톡(카톡)을 활용해달라고 요청하면서 서로간의 의견이 엇갈린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 측은 전자출입명부용 QR코드를 카톡 서비스에선 제공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한편 이동통신 3사의 본인인증 앱인 '패스(PASS)'도 전자출입명부 시스템 참여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