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6월 14, 2020

87개국서 매출 1위 달리는 에스엠바카라 모바일 게임, 가입쿠폰의 흥행 비결은

전세계 87개국에서 매출 1위를 달리는 한국 에스엠바카라 모바일 게임이 있다. 2014년 출시된 컴투스의 명작 RPG(역할수행게임) 게임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이하 서머너즈 워)’가 그 주인공.
 이 게임은 전세계 다운로드 수가 1억1600만건을 넘어서고, 138개국에서 게임 '톱10'에 진입하는 등 글로벌 스테디 가입쿠폰 게임으로 자리잡았다. 한국 모바일 게임 최초로 매출 1조원을 달성하기도 됐다.


 '서머너즈 워'가 글로벌 출시 6주년을 맞아 제2의 도약기를 맞고 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는 또 다른 기회가 됐다.
 전세계 모바일 게임 이용량 확대와 맞물려 지난 4월 일간 유저수(DAU)가 최근 3년래 가입쿠폰를 최고치를 기록했다.
 그 다음달인 5월 한달 월 매출은 2017년 12월 이후 가장 많았다.‘서머너즈 워’ 전체 매출의 90% 이상은 해외에서 나온다.

 미국 시장 내 에스엠바카라 게임 매출 부문에서 단일 게임 기준으로 최고 2위까지 올랐고, 캐나다에선 1위에 올랐다. 프랑스·독일·오스트리아·스위스·벨기에·네덜란드 등 수많은 유럽 주요 국가에서도 매출 1위를 달성했다.
 성공 비결로는 탄탄한 콘텐츠와 현지 유저들과의 꾸준한 소통이 꼽힌다.
 현지 게이머들과 교류의 장인 ‘아메리카 투어’와 ‘유럽 투어’가 대표적이다. 해외 각 지역 문화와 시장을 고려한 적극적인 온·오프라인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글로벌 e스포츠 대회 ‘서머너즈 워 월드 아레나 챔피언십(SWC)’도 도움이 됐다. 지난 2017년 첫 대회 이후 대표적인 모바일 e스포츠 대회로 자리매김했다.
 코로나19에 따른 언택트 문화 확산 이후 온라인에선 ‘서머너즈 워’ 코스프레를 즐길 수 있는 저비용 코스프레 콘테스트도 개최한다.


 SNS(사회관계망서비스)로 약 880개의 개성 넘치는 국내외 창작물 공유를 이끌어내기도 했다.
컴투스는 ‘서머너즈 워’ IP(지식재산권)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콘텐츠 확장에 나서고 있다.
 헐리우드 기반의 멀티 플랫폼 엔터테인먼트 기업 스카이바운드엔터테인먼트와 손잡고 소설, 코믹스, 애니메이션 등 '서머너즈 워' 세계관과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에스엠바카라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
 연계 게임도 선보일 계획이다.

 ‘서머너즈 워’ 원작 이전 시점인 격동적인 백년전쟁 시대를 배경으로 전략성과 전투 콘텐츠가 강조된 RTS 게임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과 원작 IP ‘서머너즈 워’ 100년 전쟁의 한 시점을 다루는 MMORPG 장르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을 제작하고 있다.

 컴투스 관계자는 "글로벌 팬들에게 재미와 즐거운 경험을 꾸준히 제공할 수 있도록 전략적인 현지 프로모션으로 소통을 이어갈 것"이라며 "6년 간 쌓아온 단단한 서머너즈 워 IP의 힘을 더 견고하게 다져가겠다"고 말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